본문 바로가기
니노스크

노르웨이어(Nynorsk) - 일상회화 첫만남

by 내이름은샛별 2020. 5. 29.


Bli kjent : 서로 알아가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처음 만난 분들에게 무엇을 제일 먼저 물어 보시나요?
나이? 한국은 나이만큼 중요한것이 없지요.  하지만 노르웨이에서는 처음 보는 사람에게 나이를 물어 보는것은 조금 무례한 행동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어린사람이 어른에게 먼저 나이를 묻는 것은... 더더욱 무례한 행동이라고 하네요. 약간 너가 무슨 상관이야? 내 나이는 니 알바가 아니야 등등 이랍니다.

나이는 조금 친해지고 난 뒤에 물어보심이 어떨까 싶네요.  🙂 

*노르웨이어(Norsk)의 표준어 중 저는 Nynorsk를 사용한다는 점을 미리 공지 드립니다.


일상회화 / 첫만남

Kva hiter du ? 
크바 하이텔 두?
이름이 뭐예요?
Eg  hiter ABC.

에그 하이텔 아베세.

내 이름은 아베세 입니다.
Kva gjer du ?
크바 야르 두?
무슨 일은 하시나요?
Eg studerer på universitetet.
에그 스튜데레르 포 유니벌시텟타.
나는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Eg arbeider på kontoret.
에그 아르바이달 포 콘토렛.
나는 사무실에서 일합니다.
Kor lenge har du vore her ?
코르 렝게 할 두 보레 할?

여기 온 지 얼마나 됐나요?

Eg har vore her i to veker.
에그 할 보레 할 이 투 베케르.
저는 여기 온지 2주 됐습니다.
Kor lenge skal du vere her ?
코르 렝게 스칼 두 바레 할?
얼마나 오래 머물건가요?
Eg skal vere her i fire månadar.
에그 스칼 베레 할 이 퓌레 모나달.

저는 4달 정도 머물 예정입니다.

Kor gammal er du ?
코르 감말 아르 두?

당신은 몇 살 인가요?

Eg er 20 år (gammal)
에그 아르 츄에 오르(감말)
저는 20살 입니다.
Kvar kjem du frå ?
크바르 췜 두 프로?
어디에서 오셨나요?
Eg kjem frå sør-Korea
에그 췜 프로 설 코레아
저는 남한에서 왔습니다.
Kvar likar du å gå ?
크바르 리카르 두 오 고?
어디 가는 것을 좋아하나요?
Eg likar å gå på kino.
에그 리카르 오 고 포 치노.
저는 영화관에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Kvar likar du ikkje å gå ?
크바르 리카르 두 잇체 오 고.
어디 가는 것을 싫어 하나요?
Eg likar ikkje å gå på konsert.
에그 리카르 잇체 오 고 포 콘설트.
저는 콘서트에 가는 것을 싫어합니다.
kjem du frå Asia ?
췜 두 프로 아시아?
당신은 아시아에서 왔나요?
Ja, eg kjem frå Asia.
야, 에그 췜 프로 아시아.
네, 저는 아시아에서 왔습니다.
Nei, eg kjem frå Europa.
나이, 에그 췜 프로 유로파.
아니요, 저는 유럽에서 왔습니다.
Likar du deg her ?
리카르 두 데그 할?
당신은 여기가 좋습니까?
Ja, eg likar her.
야, 에그 리카르 할.

네, 저는 여기가 좋아요.

Nei, eg likar ikkje her.
나이, 에그 리카르 잇체 할.
아니요, 저는 여기가 싫습니다.

첫만남에서는 아무래도 서로를 알아가기 위해서 이것저것 질문을 많이 하게 되지요.
항상 좋은인연 닿으시길 바랍니다.

노르웨이어를 공부하고 계시는 분이 계신다면 힘내세요 !  Ha det bra !


댓글